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인천에서 여행하기 좋은 곳 "강화군"

반응형
SMALL

  <삼국사기> 제37권에 의하면 강화를 '혈구군' 또는 '갑비고차'라고 했으며 고구려에 속한 지역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신라 제35대 경덕왕이 이름을 바꿔 해구 군으로 개칭하였으며, '강화'라는 이름은 고려태조 (서기 940)에 이르러 강화현으로 개칭되었고, 고려 고종 때(서기 1232) 강화군으로 승격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후에, 교동군을 강화군으로 편입하였고(1914년), 1995년도에 비로써 경기도에서 인천광역시로 통합되었습니다.

 

  강화의 특산물로는 강화인삼, 강화새우젓, 강화섬쌀, 강화순무, 강화사자발약쑥, 강화 속노랑고구마, 강화장준감 등이 있으며, 강화의 특산품으로는 왕골공예품, 화문석, 꽃삼합, 화방석, 액세서리, 강화소창 등이 있습니다.

 

  

■ 강화 여행지 둘러보기

 

● 석모도 : 바람이 이루어지는 섬

 

◈ 석모도 수목원

: 숲과 바다가 어우러진 강화도 석모도에 위치한 국가기관 수목원 시설로 2019년 5월에 개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그대로 보존시키면서 석모도의 다양한 자생식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자연학습 체험과 숲 해설 프로그램을 예약제로 운영, 수목원의 꾸밈없는 자연경관을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목원 관람안내

_ 수목원 이용시간 : 09 : 00 ~ 18 : 00 (입장가능 17 : 00)

_ 정기휴관일 : 1월 1일, 설날 및 추석 (그 외 휴관일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

_ 강우 / 강설 / 천재지변 등으로 인해 조기폐장이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꼭 확인 부탁드립니다.

_ 문    의 : 강화군청 산림공원과 석모도 수목원팀 (032 - 932 - 5432)

_ 요    금 : 입장요금 -무료 / 전체 시설 이용요금 - 무료 / 숲 해설 프로그램 - 무료

_편의시설 : 주차장 / 야외 화장실 / 팔각정자 및 파고라

_ 주    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북로 449번 길 161

 

<숲 해설 프로그램>

: 13개의 테마원을 탐방하면서 나무와 초화에 대한 유래, 특징 등의 해설을 들으며 나무와 숲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는 나무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숲 해설 프로그램은 1부(오전)와 2부(오후)로 나뉘며 평일 2회 ( 오전 1회/ 오후 1회)로 진행됩니다. 대상은 만 5세 이상 유아 교육기관 / 초, 중, 고 교육기관 / 단체관광 및 개인으로 운영 회당 30명,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진행됩니다.

 

<주의 사항>

  • 숲 해설사의 안내와 수칙에 따라 이동
  • 숲 해설을 방해하거나 관람객의 편안한 관람을 방해하는 행위 불가
  • 숲 해설 장소를 무단 이탈하거나 관람의 동선을 방해하는 행위 불가

숲 해설 & 유아숲 체험 예약

 

숲해설 & 유아숲 체험 예약페이지

강화도 석모도 수목원 공식 사이트

seongmodo.imweb.me


 

◈ 보문사

: 신라 선덕여왕 4년(635년) 회정대사가 금강산에서 수행하던 중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하고 강화도로 내려와 창건하게 되었습니다. 창건 당시 관세음보살이 상주한다는 산의 이름을 따서 낙가산이라고 하고, 관세음보살의 원력이 광대무변함을 상징하여 보문사라 이름 짓고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보문사 둘러보기>

 

♣ 극락보전

: 보문사의 중심 전각인 극락보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에 내부 60평 정도의 웅장한 규모로 보문사를 찾는 사람을 반기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아미타부처님과 좌우 협시로 대세지보살, 관세음보살님이 모셔져 있고 중단에 신중탱화가 하단에 지정보살님이 모셔져 있습니다. 또한 상단 뒤편으로 총 3,000분의 옥부처님이 모셔져 있어 법당에 장엄함을 더 하고 있습니다.

삼존불 위로는 아름다운 닷집이 조성되어 있으며 천정의 좌우에 각 하나씩 용상이 지나다니고, 또 다른 한 쌍의 용상이 전각의 안에서 밖으로 머리를 내미는 형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각의 출입문은 채색된 꽃무늬의 문살로 단순한 가운데 소박한 멋을 더하고 있습니다. 

 

♣ 보문사 석실

: 석실 안에 봉인된 세분의 삼존상과 한 분의 관세음보살상, 19분의 나한상은 눈썹바위의 마애관음보살좌상과 더불어 보문사의 대표적 성보문화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보문사가 관음성지인 동시에 나한신앙의 대표적 도량이 된 것은 바로 이 석실에 있는 나한상 때문으로 보아도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석실 및 석실에 봉안된 나한상이 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만큼 놓다 할 것입니다. 또한 이 석실은 우리나라에 흔치 않은 석굴사원이기도 합니다.

 

 

♣ 용왕전

: 나한전 바로 옆에 자리한 용왕전은 30여년 전 수각이 있던 자리에 조성되었습니다. 손에는 보주를 들고 거북이를 타고 있는 용왕상 뒤 벽에는 용왕탱이 양각되어 있습니다.

용왕전 바로 아래에는 작은 옹달샘이 있는데 시원한 물맛이 일품이어서 아무리 마셔도 탈이 나는 일이 없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나 지금은 솟아나는 물의 양이 예전만큼 많지 않아 조금 아쉽습니다.

 

 

 

           용왕단과 마애관세음보살
보문사 향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그리고 와불전 및 오백나한

 그 밖에 용왕단 / 마애관세음보살 / 삼성각 / 선방 / 범종각 / 와불전 및 오백나한 / 보문사 맷돌, 절구 / 보문사 향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등이 있습니다.

 

 

<보문사 주변 둘러보기>

♣ 등산로 _ 석모도에는 아름다운 산이 세 개가 있어서 석모도의 행정지명을 삼산면(三山面)이라 하였습니다.

: 해명산(327m), 낙가산, 상봉산(316m)이라는 이름의 산들은 떨어져 있는 산이 아니고 능선이 하나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서 높은 봉우리 세 개가 각각의 이름을 달리하고 있는 결국 하나의 산입니다.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가지고 있는 해명산섬의 동쪽에 있으며 가장 낮은 낙가산이 중간에 있고 보문사가 이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섬의 서쪽 방향으로는 상봉산이 있습니다.

전득이 고개를 시작으로 하는 등산코스는 세산의 능선을 따라 한가라지 고개에 이르는 아름다운 산행코스로 이 고개에서 해명산, 밤개고개, 새가리고개, 낙가산, 보문사로 하산을 하는 코스로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능선을 따라 좌우로 펼쳐지는 바다를 내려다보며 걷다 보면 마치 바다 위를 걷는 느낌이 듭니다. 봄철에는 진달래가 만개하여 산은 온통 핑크색 물감을 쏟아 놓은 것 같으며, 한편으로는 아름다운 봄처녀의 수줍음을 보 듯합니다. 산 아래를 내려다보면 옹기종기 모여있는 마을이 한 폭의 그림을 보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이 세 개의 산 외에도 상주산이 섬의 북서쪽 끝자락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산의 정상에 오르면 교동면과 북녘땅이 가깝게 보이는 아담하면서도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산행코스로 약 1시간이 소요됩니다.

 

♣ 주변사찰안내 

  • 전등사 : 381년(소수림왕 11) 아도화상이 창건하여 진종사라 이름하였고, 그 후 고려 고종 46년 몽골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하여 강화도 삼랑성 내에 가궐을 지은 후 진종사를 크게 중창시켰으며 충렬왕(1282년) 때 왕비인 정화공주가 진종사에 경전과 옥등을 시주한 것을 계기로 "전등사"라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 백련사 :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 231번지 고려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 적석사 :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고천리 74번지 고려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절의 서쪽 봉우리인 낙조봉은 해 질 녘의 낙조가 대단히 아름다워 강화십경의 하나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 정수사 : 강화군 마리산 동쪽 화도면 사기리 464 - 3번지에 자리한 사찰입니다. 정수사의 창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신라시대 639년(선덕왕 8)에 회정선사가 마니산 참성단을 배관한 뒤 그 동쪽 기슭에 앞이 훤히 트이고 밝은 땅을 보고 불제자가 가히 선정삼매를 정수할 곳이라 하면서 사찰을 짓고 정수사라 하였다고 합니다.
  • 청련사 :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국화리 550번지 고려산에 자리한 사찰입니다. 전해오는 전설에 의하면 416년(고구려 장수왕 4)에 한 인도 승려가 중국 진나라를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와 창건했다고 합니다.

 

 

<보문사 기본정보>

_ 주    소 :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28번 길 44 보문사

_ 문의전화 : 032 - 933 - 8271 ~ 3

_ 관람시간 : 하절기 07 : 00 ~ 19 : 00 / 동절기 07 : 00 ~ 18 : 00


◈ 석모도 미네랄 온천

<미네랄 온천 소개>

석모도 미네랄 온천은 실내탕과 노천탕(15개), 휴게실, 족욕탕 등으로 구성, 노천탕은 바닷가와 인접돼 있어 색다른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460m 화강암 등에서 용출하는 51℃의 고온이고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스트론튬, 염화나트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 온천수입니다. 

* 석모도 미네랄 온천수 효능*

  • 관절염 : 미네랄의 통증완화 회복 효과
  • 근육통 : 온천 재활치료 효과로서 통증 완화
  • 아토피 피부염 : 고농도 마그네슘, 칼슘 등으로 피부장벽 기능 향상, 표피 증식과 세포분화 활성화
  • 건선 : 고농도 염분으로 면역체계 조절
  • 소화기능 : 염분이 위점막 혈행을 개선

*이용안내*

_ 요    금 : 일반 ( 개인 : 대인 9,000원 / 소인(4~7세) 6,000원 

                          단체 : 대인 8,000원(20인 이상) )

                 할인 ( 경로우대(65세 이상), 국가(참전) 유공자, 장애인 1-3급(본인), 다자녀 가정 6,000원/

                            강화군민(요일별) - 월, 수, 목 4,000원 / 금, 토, 일 6,000원 )

                          * 해당 증명서 제시

_ 개인별 수영복 : 레시가드만 착용 가능 (면티, 면바지 금지)

※ 온천복 대여비 별도 : 2,000원

_ 이용시간 : 하절기(4월 ~ 10월) - 입장 마감시간 19 : 00 / 이용시간 21 : 00까지

                     동절기(11월 ~ 3월) - 입장 마감시간 18 : 00 / 이용시간 20 : 00까지

                     휴관일 : 매주 화요일

_ 주차료 : 무료(주차장 내에서 발생하는 차량 훼손 및 도난은 본인 책임)

_ 주    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 865 - 17

_ 문의전화 : 032) 930 - 7053


 

◈ 석모도 구름다리

2018년에 설치된 구름다리로 해명산 등산로 전망대 방향으로 오르면 해명산 구름다리가 나옵니다. 


◈ 칠면초 군락지

 

 

※ 칠면초 : 한국, 일본의 바닷가에서 군생하는 한해살이풀로서 높이 15 ~ 50cm입니다. 가지가 윗부분에서 많이 나오는데 잎은 어긋나기 하고 잎자루가 없으며, 줄모양이나 거꿀달걀꼴로 처음에 녹색이었다가 나중에 자색으로 변하고 꽃은 8~9월에 녹색으로 피며 2 ~ 10개의 암. 수꽃이 섞여 있고 잎겨드랑이에 많이 달립니다. 열매는 포과로, 9 ~ 10월에 익으며 작은 포에 싸이고, 씨방에는 종자가 1개 있으며 꽃받침에 싸여 있습니다. 또한 어린잎은 나물로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석모도 칠면초 군락지는 여름에는 회색을, 날이 선선해지면서 점점 붉어지는데 가을 (9월 ~ 11월) 석모도의 바다에 단풍을 풀어놓은 듯 아름다움을 선사하며 사진 찍기에 좋은 장소로도 유명합니다.

_이용시간 ; 00 :00 ~ 24 : 00

_ 연중개방 / 주차가능 / 전 연령 체험가능

_ 문의 및 안내 : 032) 930 - 3515

_ 홈페이지 :강화군 문화관광

_ 주    소 : 인천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산 29 - 3

 

 

 

 

◈ 석모대교

 

2017년 6월에 개통된 석모대교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석모도(삼산면 석모리)와 강화도(내가면 황정리)를 연결하는 다리이며 삼산연륙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결도로는 길이 1.41km의 석모대교와 다리 양쪽의 접속도로 130m를 합쳐 총 1.54km이고, 887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 그 외 민머루 해변에서 백사장과 갯벌 체험하기, 어류정항에서 싱싱한 활어회 맛보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모노레일 체험 (강화 화개산 모노레일)

 

 

강화에서는 모노레일 체험을 할 수 있는데 모노레일을 타고 약 20분 정도 편하게 올라가 상부 승, 하차장에 내리면 화개정원과 한강하구와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풍경, 북녘 땅에 흐르는 예성강을 따라 펼쳐진 연백평야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 위    치 :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면 교동동로 471번 길 6 - 60
  • 주요 시설 : 모노레일, 베이커리 카페, 이탈리안 레스토랑, 루프탑 전망대
  • 이용시간 : 09 : 30 ~ 18 : 30 (평일 17 : 30 )
  • 이용대금 : 대인 12,000원 / 소인, 장애인 10,000원
  • 문의전화 : 032) 933 - 3300
  • 기상상황에 따라 이용시간이 변경될 수 있음에 유선 확인
  • 화개정원 : 화개정원 바로가기

 

반응형
LIST